미디어 아나토미 소개

Category:

‘미디어 아나토미’는 기술 미디어가 가진 직접적이고 밀접한 영향력과 형식에 기반해 활동하는 예술가의 작업 전반의 과정을 해부하듯 관찰하며 접근하고, 그 의미와 맥락, 에너지를 탐구하여 그를 공유하는 시도로서의 플랫폼 제안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에게 보다 넓고 깊게 열린 작품과 작가의 세계로의 진입을 시도합니다.

어떤 몇 가지 측면, 특히 향유의 측면에서 미디어아트는 스스로가 던질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발산하는 데 미치지 못하고 단지 빛나거나 움직이고, 매끈한 표면의작품이라는 일차원적 자극에 머물 여지가 큽니다. 그만큼 작품 표면이 제공하는 자극의 강도가 크고 반대급부로 그 안쪽의 과정이 숨어버리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번 기획은 바로 그 지점을 이름처럼 파고듭니다.

작품에서어떤 기술을, 어떤 소프트웨어를, 어떤 연장을 사용했는지, 이들이 왜 선택되었는지, 시작과 연결은 어떤 맥락인지등 과정에 담긴 여러 이야기는 작가가 마치 전자기기 안의 전선처럼 치밀하게 직조하는 구조이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 위치합니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작품과 관련된 여러 글은 깊거나 정교하지만 친절하지는 않으며 아티스트 토크는 시간과 장소가 제한됩니다. 그래서 작가의 말과 글, 스케치, 도면, 목업, 레퍼런스 등 다양한 물적, 인적 요소를 세세하고 집요하게 파고들어 그 전선 하나 하나를 표면 밖으로 끌어내려 합니다. 이들이 우리의 시선 앞에 놓이고 흥미라는 에너지를 통해 흐름이 형성되어 몸과 마음이 동할 때 비로소 미디어 아트 작품을, 그 창작자를 더욱 깊이 이해했고 비로소 좀 더 제대로 경험할 수 있는 지점에 서게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도는 제목의아나토미라는 은유처럼 사소한 부분 부분의 조인트 하나, 구성 오브제와 구동 소프트웨어 하나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는 이야기들을 가능한 한 끌어올려 펼쳐놓는 자리이며 이들을 확인하며 가능성을 탐구하는 브레인스토밍이라는 첫 번째 발걸음입니다.

과정에 대한 이번 행사는 크게 두 가지 축으로 구성됩니다. 한 축은 참여작가와의 대면과 제공된 자료를 통해 리서치/기획/영상팀이 작성한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제작된 영상입니다. 참여작가 7인의 영상을 통해 작품 완성의 과정 중에 직조된 다양한 자취와 이야기, 단서들이 일상적이고 친근한 언어를 통해 소개, 정리됩니다. 그리고 영상에서 언급된 여러가지 과정의 요소들은 작가들에게 제공된 아카이빙 박스에 배치되어 바로 이곳, 현실 장소인 토탈미술관으로 모입니다. 전시장은 영상을 통해 소개된 자취와 증거들이 한 데 모여 물리적으로 그를 확인할 수 있는 집적소입니다. 동시에 사전 프로그램으로써 진행된 다양한 기획, 연구, 기록 과정에 대한 자료와 행동 자취들이 모이는, 과정을 물리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기술과 미디어, 또는 기술미디어가 우리에게 영향을 끼친 모습과 앞으로의 예측에 대해 예술가와 연구자들의 다양한 사고와 행동이 구현되는 작품에 대한 추적/분석/기록/가시화한 과정 기록 결과물이 한 곳에 모였습니다. 이 전시는 과정과 행동을 펼쳐놓은 자리이자 의미를 정리해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미디어 아나토미는 미디어아트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시야의 범위를 넓히는 방법으로서의 시도이자 그러한 시도가 지속되고 모일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제시되었습니다. 그 첫 발걸음인 이번 <미디어 아나토미 – 미디어 아나토미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 행사가 소개하는 과정탐구를 즐기고 이해와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웹페이지 www.medianatomy.net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media_anatomy/
페이스북 www.facebook.com/mediantomy
유튜브 https://tinyurl.com/y5fux5h8

INSTAGRAM

Related Posts

사전 예약

현재 코로나-19의 확산 예방과 관람객 안전을 위하여 본 전시는 사전 예약 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어려운 시기...

미디어 아나토미 소개

'미디어 아나토미'는 기술 미디어가 가진 직접적이고 밀접한 영향력과 형식에 기반해 활동하는 예술가의 작업 전반의 과정을 해부하듯 관찰하며 접근하고, 그 의미와 맥락, 에너지를 탐구하여 그를...

전시 정보

전시제목 미디어 아나토미 전시장소 토탈미술관, 평창동 일대 전시날짜 2020. 8. 27(목) – 2020. 9. 20(일) 참여작가 김가람, 김안나, 김현주(ex-media), 뮌, 방앤리, 이배경, 팀보이드, 타니구치 아키히코 Akihiko Taniguchi, 주...